가수 임영웅의 ‘2024 IM HERO’ 콘서트 티켓이 전석 매진되며, 지난 4월 10일 오픈 1분 만에 약 960만명의 피크 트래픽을 기록했다.
이틀간 진행되는 이번 콘서트는 총 9만 석 규모지만 좌석이 없어 매진이 불가능하다.
1장당 수백만원 상당의 티켓이 암시장에 등장했다.
임영웅의 파워는 가요계를 넘어 업계를 석권한다.
2020년 쌍용자동차(현 KG모빌리티)는 임영웅을 모델로 한 자동차 판매가 53% 증가한 것으로 유명하다.
팬이 소비의 축이 된 지 오래다.
이 사람들은 일반 소비자와 다릅니다.
팬들은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자신이 좋아하는 물건에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쏟고, 자신이 좋아하는 물건의 이미지를 형성하고 변화시키는 일에도 참여한다.
아티스트, 배우, 스포츠 선수, 캐릭터 등 어떤 사물을 좋아하는 팬의 집단을 ‘팬덤’이라고 부르는데, 팬덤(fanatic)과 국가를 뜻하는 접미사 ‘-dom’을 합친 말이다.
방탄소년단을 키운 사람들의 80%는 ‘ARMY’ 팬덤이 문화적 영향력을 넘어 경제적 영향력을 발휘하기 시작했다.
이를 중심으로 한 경제활동을 ‘팬덤경제’, ‘팬덤경영’이라 한다.
1970년대와 1990년대에는 팬들의 소비가 앨범, 콘서트, 신문, 잡지 등 아티스트의 독창적인 IP(지식재산권)에 국한되어 있었습니다.
그러나 팬덤의 규모가 초국가적인 한류 팬덤과 만나면서 팬덤 경제의 규모도 커지고 있다.
이 과정에서 팬들은 단순한 소비자를 넘어 적극적인 참여자의 위상을 얻게 됐다.
이것이 팬덤 경제의 본질이다.
주: 최근 2년간 유료 팬덤 활동 경험이 있는 만 14세 이상 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출처: 한국소비자원, ‘팬덤마케팅 소비자이슈실태조사’, 2022년 12월.
2020년 9월 1일은 팬덤의 기존 방정식이 바뀌는 날이었습니다.
한국 보이그룹 방탄소년단(BTS)이 한국인 최초로 미국 빌보드 핫 100 차트 1위에 올랐을 때, 가장 주목받은 것은 방탄소년단의 글로벌 팬덤인 아미(ARMY)였다.
평론가들 사이에서는 “방탄소년단을 키운 사람의 80%가 아미(ARMY)”라는 평가도 나왔다.
방탄소년단의 프로듀서이자 하이브 이사회 의장인 방시혁은 2019년 10월 10일 미국 시사 매거진 타임과의 인터뷰에서 “방탄소년단이 팬들과의 직접적인 접촉을 통해 쌓아온 충성심은 미국에서 성공할 것” 그는 또 “전략을 발전시킨 디즈니와 애플을 벤치마킹했다”고 말했다.
그는 당시 가요계의 앨범 판매 부진 문제를 해법으로 (팬들의) 충성심을 바탕으로 한 모델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고 한다.
팬덤은 아티스트에 대한 애정을 넘어 관광, 음식, 콘텐츠 등 다양한 산업에 경제적 부가가치를 제공한다.
또한, 팬덤의 소프트파워는 국제관계에서도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미국현대언어학회가 발표한 2016년부터 2020년까지 미국 대학의 영어 외 언어 수업 수강 현황 통계에 따르면 독일어, 프랑스어, 중국어, 일본어가 크게 줄었지만 한국어 수업만 25.4%나 급증했다.
일부 분석가들은 K팝에 대한 관심이 한국까지 확대되면서 장기적으로 국제 외교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분석도 내놓고 있다.
불경기에 고객은 떠나도 팬들은 떠나지 않는다.
대신증권 이지은 애널리스트는 “팬덤 소비는 전통경제학으로는 설명할 수 없는 비합리적인 현상이다.
소비에 가깝다”고 말했다.
“경기 침체에 민감하게 반응하지 않기 때문에 금리 인상이나 물가상승률로 인해 팬덤 소비가 줄어들 가능성은 매우 낮다.
” 이에 기업과 경제주체들도 충성도와 소비력을 바탕으로 팬덤을 구축하고 혁신과 브랜드 확장을 지속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대표적인 사례로는 ‘애플바’와 ‘삼성바’가 있고, 올해 초 해외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얻은 스탠리 텀블러, 미국 잡화점 트레이더조의 쇼핑백도 브랜드가 스타가 된 사례다.
많은 기업과 경제 주체가 자체 브랜드를 만들었습니다.
다른 팬덤 주체와의 협력을 통해 팬덤을 성장시키고 그 팬덤을 새로운 소비자 집단으로 이끌 수 있다.
불황 극복에는 충성스러운 팬덤만이 성공의 열쇠가 되었기 때문이다.
‘팬덤 경제학’을 쓴 글로벌 마케팅 전문가 데이비드 미어먼 스콧은 “불경기에 고객이 떠나도 팬들은 떠나지 않는다.
단순히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는 고객이 아닌, 브랜드 자체에 대한 애정을 갖고 있는 팬이 필요합니다.
” . 치솟는 물가와 고금리에 대한 우려 속에 지갑을 닫고 있는 요즘, 우리는 ‘팬덤 경제학’을 다시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주: 주요국에 거주하는 외국인 및 향후 3년 내 한국 방문 예정인 외국인 18,400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 출처: 한국관광공사, 「2023년 한국 방문 잠재고객 조사」, 2024년 2월.
주1) 코어 팬덤이란 일반 소비자나 라이트 팬덤보다 훨씬 더 정기적으로 콘텐츠를 소비하고, 2차 콘텐츠를 직접 제작, 제작하는 팬을 의미한다.
주2) 4개 엔터테인먼트사, 2022년 SM, YG 별도 연간 매출(시장 컨센서스 기준) 활용. 자료: IBK투자증권 자료: KRX (2024년 4월 22일 종가 기준) 글 정채희 한경비즈니스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