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에서 갑작스럽게 스케쥴을 많이 잡고 여러 홈쇼핑회사들과 런칭 준비를 하다보니, 지난 한주는 전략회의, 심의준비 등 챙겨야 될 일들이 굉장히 많았다.
방송녹화까지 포함해서 7회…(금-토 5회 –;;;) 거기다가 론칭 준비를 3개 정도 하고 있다.
너무 정신 없이 보냈지만, 문제없이 한 주를 보내고나니 뭔가모를 뿌듯함이 올라온다.
오늘은 홈쇼핑 산업에 대해 간단히 설명해보고자 한다.
홈쇼핑은 크게 라이브방송과 T커머스(데이터방송)로 분류된다.
라이브방송은 말 그대로 미리 촬영해놓은 녹화방송이 아니라, 생생한 라이브로 제품 판매를 하는 것이다.
그리고 T커머스(데이터방송)는 미리 녹화해놓은 방송을 해당시간대에 송출하여, 판매하는 방식이다.
* T커머스가 상대적으로 긴장감이 떨어지며, 주문 또한 라이브보다 낮은 편이다.
라이브방송과 T커머스를 진행하는 업체는 다음과 같다.
라이브방송은 홈앤쇼핑, CJ온스타일, 롯데홈쇼핑, GS SHOP, 공영쇼핑, NS홈쇼핑, 현대홈쇼핑이 있으며,데이터방송은 신세계쇼핑, 현대홈쇼핑플러스, KT알파쇼핑, CJ온스타일+, 롯데원티비, GS MYSHOP, 쇼핑엔티, 더블유쇼핑, SK스토아, NS Shop+, KT알파쇼팅(TV플로스) 가 있다.
전체 홈쇼핑 방송사 (홈쇼핑모아 참고)
홈쇼핑 산업에 뛰어들기 전에는 이렇게 홈쇼핑 산업이 이렇게 활발한줄 몰랐고, 사전 작업 및 준비과정이 이렇게 철저할 줄 몰랐다.
한 제품을 론칭하게 되면, QA/QC를 비롯하여 제품에 대한 검증이 엄청 철저하게 들어간다.
그리고 방송에서 쇼호스트님들이 사용하는 판넬도 우리가 사용하고 싶은 멘트를 아무렇게나 작성해서 사용할 수 없다.
각 방송사들의 심의담당들과의 협의를 거쳐, 방송 중 사용하게 될 판넬에 대한 최종 승인을 득해야 하며, 해당 방송 시간대 PD, MD, 그리고 쇼호스트들과의 회의를 거쳐서 그들과도 합을 이루어야 한다.
KT에서 제공하는 실시간 시청률 (홈쇼핑 채널)
방송국에서는 협력사 대기실이라고 따로 있는데(물건 판매업체를 협력업체라고 부름), 방송 모니터링은 대기실에서 하며, 이렇게 각 홈쇼핑회사별 시청률 기록을 확인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곳도 있다.
엄청 배려를 많이 해주는 홈사라는 생각이 들며, 각 홈사별 환경은 천차만별이다.
어제는 문득 방송 모니터링을하며 1~9위까지의 방송순위를 보는데, 한 방송사를 제외하고는 모두 진행 경험이 있거나 진행 준비 중인 채널들이어서 뭔가 모르게 회사에서 판매 중인 제품에 대해 자랑스러운 생각이 들었다.
잘 판매가되니 다양하고 많은 방송사와 진행을 하고 있는게 아니겠는가. * 실제 효율(목표주문액 대비 실제주문액)도 좋은 편이다.
홈쇼핑 방송이 한물 갔고, 내가 보지 않는다고 해서 케케묵은 유통 채널이라고 생각을 했었지만, 정말 x 10,000번 그것은 큰 오산이었다.
홈쇼핑은 그 자체로 엄청난 트래픽을 일으킨다.
생각을 해보면, TV에서 한 시간 동안 방송을 트는 것인데 TV는 우리에게 가장 간편하고 익숙한 매체가 아니겠는가.
홈쇼핑모아 – 모든 홈쇼핑을 한눈에!
이전방송 보기 LIVE | 현재방송중 [론칭가 189,000원] 지스튜디오 22FW 램스킨 스판 앵클부츠 129,000원 [역시즌 한정가격]진도 엘페 휘메일 밍크 후드 코트_블랙_EC02 1,690,000원 [역시즌 한정가격]진도 엘페 휘메일 밍크 후드 코트_유색_EC02 1,890,000원 [역시즌 한정가격]진도 엘페 휘메일 밍크 자켓_블랙_EJ04 1,390,000원 [역시즌 한정가격]진도 엘페 휘메일 밍크 자켓_유색_EJ04 1,590,000원 [론칭가 159,900원] 더엣지 폭스혼방 가디건+머플러 49,900원 [론칭가 1…hsmoa.com
<홈쇼핑 모아 바로가기 링크>, 일별, 시간대별 판매중인 제품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다.
홈쇼핑의 주요 고객층은 50, 60세대이시다.
그들은 자식도 어느 정도 키웠고, 여가 생활을 즐기며 비교적 안정적인 삶을 추구하고 영위하는 세대라 생각한다.
그런 세대들은 노후를 대비한 보다 건강한 삶에 대한 니즈가 클 것이고, 그것을 충족시켜 줄 수 있는 제품이라면 고가의 제품이라도 지갑을 쉽게 여는 성향이 있어 보인다.
그리고 소비자 입장에서 홈쇼핑의 가장 큰 장점은 긴 무이자 할부기간과 원활한 반품 시스템이다.
홈쇼핑 산업에 뛰어들기 전에는 주변에서 들어왔던 얘기 탓에 부정적인 시선이 있었다.
가령 ‘우리 엄마는 홈쇼핑에서 쓸데 없는 것들 너무 많이 사. 열라 짬뽕나 ㅠ’, ‘잭니클라우스 3종 세트 저런거 홈쇼핑에 나와서 재고떨이로 판매하는거 아니야?’ 등이다.
하지만, 온라인에서 홈쇼핑 만큼 철저하게 검증하고, 준비해서 판매하는 제품이 있을까?란 생각도 든다.
그리고 판매자 입장에서는 홈쇼핑사가 힘들게 하는 절차들도 굉장히 많다.
그도 그럴 것이 PC/모바일이 아니고 TV에서 제품을 판매하는 것인데, 매체에 쉽게 노출 될 소비자를 보호하기 위한 관련 법이나 규정들이 얼마나 까다롭고 많을까 싶다.
결국, 일을 시작하고 나서는 홈쇼핑에 대한 경계를 해제한 셈이다.
참, 홈쇼핑 상품이 마음에 들어서 구매하고 싶다면 온라인으로 구매하는 것을 강력 추천한다.
홈쇼핑 회사는 오로지 TV에서만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온라인에서도 해당 제품을 해당 시간대에 판매하고 있으며, 매출을 더욱 진작시키기 위해 TV보다 온라인에 보다 많은 할인쿠폰이 부여되기도 한다.
왜냐하면, 모바일을 잘 다루는 분들은 TV로 접하더라도 모바일로 다시 검색을 해볼 것이기 때문에 구매로의 전환을 보다 확실히 일으키기 위함이다.
최근에는 홈쇼핑이나 온오프라인 등 대부분의 유통이 어렵다고들 하는데, 경기회복과 함께 유통산업 또한 지속적인 성장이 있길 기대해본다.
홈쇼핑 방송들 라이브로 보고 싶으면, 실시간 스트리밍 링크 모두 모아져 있으니, 확인해보세요!
!
18개 홈쇼핑사의 생방송을 한 번에 확인해보세요!
18개 홈쇼핑사의 생방송을 한 번에 확인해보세요!
ad.buzzn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