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학점은행제도와 멘토링을 통해 장애영유아 보육교사 자격증을 취득한 경험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유치원 통합 정책이 발표되자 더 늦기 전에 준비를 시작했습니다.
준비를 결심하게 된 계기는 유치원 통합정책 발표 때문이었습니다.
알아준다고 했고, 감독님도 미리 준비하라고 권하셨어요. 망설임 없이 도전했고, 보육 교직원 종합정보에서 과목을 먼저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12년차인 8월 4일 기준으로 구분과 과목을 인지하고, 스스로 준비하는 것보다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더 효율적이라고 생각하여 교육담당자와 상담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현직 교사인데 장애영유아 보육교사 자격증을 취득하고 싶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최종학력과 보육교사 2급 자격증 취득경위, 수료연도를 확인해 봤습니다.
2012년 8월 4일 이전에 중복되는 과목을 수강했습니다(수정 및 재작성). 확인이 필요했습니다.
대학과 학점은행 시스템을 통해 이수한 연도에 따라 구법과 신법을 구분하여 최소한 한 과목을 이수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성적표를 보여주고 꼼꼼히 확인해 봤습니다.
그래서 구/신법을 확인하고 설명했으며, 준비 과정과 시스템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학점은행제도는 우리나라 교육부에서 시행하는 제도로, 필요한 학점을 취득하고 적립하면 됩니다.
일반 대학과 동등했기 때문에 장애영유아 보육교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었습니다.
학점취득 방법은 편입학점, 자율학습 이력, 인가된 인터넷을 이용하였다.
수업으로 해서 주변 선생님들도 아동졸업장, 사회복지사 2급 취득을 위해 많이 활용했지만, 최종학력수준에 따라 준비과정에 차이가 있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전공 60학점 / 일반 50학점 / 교양 30학점 총 140학점이 필요했습니다.
2년 과정의 경우 최대 80학점을 사용했습니다.
3년 과정의 경우 최대 120학점을 사용했습니다.
저는 아동학 학사 학위까지 준비하고 필요한 과정을 신청했습니다.
그리고 개강을 앞두고 ‘범용공인인증서’를 발급하고, 교과서를 전자책으로 다운로드해 쉽게 볼 수 있도록 했다.
매주 수업이 업로드되어 PC나 모바일 기기에서 언제든지 수강하실 수 있습니다.
출석하고 나중에 다시 시청하여 공부를 복습하세요. 효율적으로 할 수 있었습니다.
과제주제를 선정하고 나면 참고자료를 받을 수 있었고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피드백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중간고사도 마감일 내에 PC와 인터넷으로 치를 수 있어 집중할 수 있었습니다.
시간에 맞춰 쉽게 시험을 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토론 주제가 선정되면 참고자료를 받아 내 의견을 담아 작성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기말고사를 PC로 쉽게 볼 수 있어서 한 학기 과정을 마치고 장애영유아 보육교사 자격증을 취득하게 되었습니다.
필수과목을 이수하여 지원하였고, 다음 학기 학사학위 취득을 고려하여 필수과목을 이수하였습니다.
그래서 통합유치원을 준비하면서 장애영유아보육교사 자격증 이학사 학위를 취득했습니다.
제가 직접 준비했다면 어려움이 있었을 텐데, 교육담당자가 과목부터 일정, 행정절차까지 모두 관리해 주셨어요. 그래서 중복되는 과목 없이 강좌를 마칠 수 있었습니다.
학사 학위를 취득하게 되었기 때문에 관심 있는 선생님들을 위해 제가 얻은 경험을 글로 썼습니다.
유치원 통합정책이 진행되면서 유치원과 보육교사의 역할이 통합되는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
미래의 아이들에게. 더 나은 보육과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우리 교사들이 먼저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여러분 모두 용기를 갖고 도전해보시길 바랍니다.
긴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모두의 교육과 보육이 더욱 발전하길 바라며 이만 마치겠습니다.
들어가자.
* 이 글은 소정의 원고료를 대가로 작성되었습니다.